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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베트남

베트남 그리고 배

by Con Lai 2022. 5. 30.

베트남 수상 교통 및 운송 수단은 배, 카누, 보트, 뗏목, 페리, 선박 등 매우 다양하다. 카누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베트남 사람들은 카누가 사람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실체라고 믿었다. 베트남에서는 배에 눈을 그리는 풍습이 있었다. 사람들은 그 눈이 안전하게 선착장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태풍이나 폭풍과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어부에게 물고기가 많은 곳을 찾게 하거나 바닷가에서 행운을 발견할 수 있다고도 믿었다. 

베트남의 문화 속에는 배의 형상에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들이 많은 편이다. 배의 형상은 베트남의 건축양식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가옥과 사원들의 지붕을 보면 배 모양으로 길게 구부러진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이 특징은 일찍이 Đông Sơn (동선) 문화시대 동북에 새겨진 문양 중 구부러진 지붕 양식의 가옥에서부터 나타났다. 이 시기는 또한 각 하천, 하구, 만 주변 지역에서 주로 생활하는 어촌 주민 공동체가 형성된 시기이다. 그중 오래된 역사를 지닌 어촌을 언급하자면 Quảng Ninh (꽝닌) Cưa Vạn (끄어반) 마을, Thuận An (투언안) 마을, Thanh Hà (타잉하) 마을, Hội An (호이안) Kim Bồng (낌봉) 마을, Bình Thuận (빙 투언) Mũi Né (무이네) 마을 등이 있다. 바다와 강, 하천의 이미지는 베트남의 많은 속담, 시가, 격언 등에 깊이 배어 있다. 

 

 

베트남 전통 배는 주로 돛과 노를 사용해 항해했다. 이 특징은 지역별로 다양성과 독창성을 창조해냈다. 여러 종류의 베트남 배는 선체의 모양과 조선기술의 특징으로 구별할 수 있다. 베트남 전역 중 특히 Vũng Tàu (붕따우), Đà Nẵng (다낭), Hạ Long (하롱) 만과 같은 거대한 어업중심지에서 대표적인 배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북부지역의 배는 주로 외판을 만들고 그 후에 내부구조를 만드는 기술로 제작되었다. 배 밑은 평평하게 만들고 용골은 양끝에 높이 솟게 하였다. 베트남의 배는 중북부로 가면 갈수록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대나무 배가 점점 보편화되었다. 이 대나무가 바로 베트남의 독특한 배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대나무배는 베트남 전역에서 다양한 형태로 찾아볼 수 있지만 중북부 지역이 대나무배의 탄생지다.

Huế (후에) 지역에서는 대나무와 나무가 혼합된 뾰족한 배밑을 지닌 나무배가 출현했다. 중남부 지역으로 갈수록 대나무의 외양을 벗어버리고 단지 나무판으로만 배를 제조하기에 이른다. 이 지역의 배는 북부지역과는 반대의 방식으로 배를 만드는데 내부구조를 먼저 만든다. 남부지역의 배도 역시 내부구조를 먼저 구성하는 방식을 따르지만 배의 모양이 매우 다양하게 변했다. 메콩 델타 지역에서는 가정용 카누부터 길이가 20m에 달하는 화물선 가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돛의 모양도 지역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는 북부에서는 주로 돛의 모양이 사다리 모양인 반면 중부지역에서는 팔각형 모양으로, 남부지역에서는 직사각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 

방향성 장치와 작동장치 역시 지역에 따라 다르다. 발로 노를 젓는 것이 베트남만의 독특한 노젓기 방식이다. 오늘날에는 베트남 전역에서 매우 보편적인 방식이지만 그 방식의 발상지 역시 북부지역이다. 또한 선수 부분에 그려진 눈 역시 지방에 따라 그리는 방식이 매우 다양하다. 시대적인 발달에 따라 배를 만드는 자재 또한 매우 풍부해졌다. 나무와 대나무는 여전히 주재료이지만 베트남 전쟁 당시 추락한 비행기들의 주재료인 알루미늄을 재활용하여 배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했다. 중요한 건 어떠한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베트남인이 만든 배들은 전통문화의 특징을 매우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베트남 대나무 계통의 전통선박은 각기 독특한 만듦새와 생김새를 갖추고 있으며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베트남 해안 지형과 자연 환경 등에서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베트남의 전통선 특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대나무로 엮어 만든 배의 몸체이다. 이는 베트남 전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대나무와 해안의 모래 지형에 적응하기 위해 독특하게 창안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를 바구니 구조라고 하는데, 바로 베트남 전통선박의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구조라고 말할 수 있다.

베트남의 회화, 역사, 민속, 발굴 자료 등을 통해 전통선박의 종류를 보면 먼저 단일제로 통나무 속을 파내고 앞과 뒤를 치솟게 한다. 그리하여 배의 형태를 갖춘 통목선, 대나무를 쪼개 서로 엮어 만든 대나무배, 대나무를 쪼개 서로 엮어 만든 몸체와 뱃전을 판재로 덧대 배의 선형을 갖춘 대나무와 목재의 혼용선, 그리고 선체 전체를 목재로 만든 목선 등이 있다. 이들 배는 쇠못을 사용하지 않고, 베트남 고유 기술인 나무못과 줄(코코넛 껍질의 섬유질로 만든 줄)로 서로 꿰매어 잇거나 묶는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선박인 대나무배 선형은 원형, 타원형, 유선형, 세장형 총 4가지의 선형을 갖지만 대나무와 목재 혼용선 또는 목선은 대부분 세장형의 선형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전통선박은 지금도 베트남의 강과 연안바다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구조와 선형은 오랜 역사성을 지니며 베트남 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의 지리적 위치에서도 찾을 수 있다. 동쪽 해안을 따라 남북 길이가 약 1,650km이고 섬을 제외한 해안선의 길이는 약 3,260km다. 해안을 기점으로 12해리의 영해와 200해리의 배타적 경제수역을 가지고 있다. 또한 크고 작은 강이 많이 있는데, 그 대표적으로는 홍강, 메콩강, 사이공 강 등의 큰 강이 있고, 그 밖의 작은 강은 그 지류에 해당한다. 무엇보다 1,650km의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는 베트남은 이러한 자연환경 조건에 맞추어 강과 바다를 벗 삼아 삶의 터전을 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베트남인은 바다를 누비며 생활하였기에 어업과 항해술이 발달한 나라라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배는 바다와 가으이 유구한 역사를 지니는 대상물임을 방증한다. 비록 중국과 인도 문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들과 다른 모습으로 발전해나가면서 베트남만의 독특하고 특색 있는 전통선박 양식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